나라별 치즈종류와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자
치즈는 세계 각 나라에서 여러 가지 다양한 방식으로 제작되고 각각의 나라와 지역마다 특별한 치즈가 만들어지고, 풍미와 특색은 각 지역의 문화와 전통의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치즈는 다양한 여러 가지 특징을 갖고 있으며, 이러한 특징들은 관련된 치즈의 종류, 생산방법, 숙성 기간 등에 따라 다양하고 여러 가지 치즈가 만들어집니다.
프랑스
브리(Brie)
브리는 부드러운 크림과 같은 질감을 갖고 있는 흰 표면의 치즈로 유명합니다. 브리 지역에서 생산되고, 바깥 부분이 부드럽게 익은 부분과 안쪽의 더 단단한 부분으로 나뉩니다.
까망베르(Camembert)
까망베르는 부드럽고 크림과 같은 안쪽과 강한 향을 갖고 있는 백색 표면의 치즈입니다. 브리와 비슷한 치즈이지만, 진한 향과 맛을 갖고 있습니다.
로크푸르(Roquefort)
로크푸르는 블루치즈의 한 종류이며 양치류의 우유에서 만들어집니다. 강한 향과 맛을 갖고 있으며 안쪽에는 푸른곰팡이가 번식합니다.
이탈리아
모차렐라(Mozzarella)
이탈리아의 대표적인 치즈인 모차렐라는 부드럽고 탱글한 질감을 갖고 있으며 주로 소우유로 만들어지는 소 모차렐라와 버펄로우유로 만들어지는 버펄로 모차렐라가 있습니다.
파르마진 아니(Parmigiano-Reggiano)
파르미지아노는 고소한 향과 짭짤한 맛이 특징인 딱딱한 치즈로, 이탈리아의 에밀리아 로마냐 지역에서 생산되며 오랫동안 숙성시킨 후에 사용하고 주로 갈아서 요리에 사용됩니다.
고르곤졸라(Gorgonzola)
부드러운 크림 같은 안쪽에 푸른곰팡이가 생겨 특유의 맛과 향을 만들어내는 고르곤졸라는 이탈리아의 대표적인 블루치즈입니다. 방식에 따라서 미디엄 향과 강한 향이 있습니다.
리코타(Ricotta)
주로 음식 조리에 사용되는 리코타는 가수분해된 우유로 만들어지는 부드러운 치즈입니다. 디저트 피자, 파스타등 여러 가지 다양한 요리에 사용됩니다.
스페인
만체고(Manchego)
만체고는 고체 치즈로 특유의 고소한 향과 부드러운 질감을 갖고 있고 스페인의 대표적인 치즈로, 양치류 우유를 사용하여 만들어집니다. 보통은 숙성된 상태로 섭취하고 여러 가지 다양한 종류의 와인과 곁들입니다.
마호네스(Mahon)
부드럽고 크림 같은 질감과 고소한 향이 특징인 마호네스는 발레아레스 제도에서 생산되는 고품질의 치즈입니다. 미디엄 혹은 긴 숙성 기간에 따라서 여러 가지 다양한 맛을 갖고 있습니다.
카바라(Cabrales)
카바라는 특유의 푸른곰팡이를 갖고 있고 강한 향이 특징이며 스페인 북부 지역인 아스투리아에서 생산되는 블루치즈입니다. 엄청난 강렬한 맛을 갖고 있고, 숙성 기간에 따라서 여러 가지 다양한 맛을 갖고 있습니다.
스위스
에멘탈(Emmental)
큰 구멍이 특징인 에멘탈은 스위스의 대표적인 고체 치즈입니다. 고소하고 부드러운 맛과 특별한 질감이 특징입니다. 파스타, 샌드위치, 프라이팬 요리에 사용됩니다.
그루이에르(Gruyère)
고소하고 짭짤한 맛이 특징인 그루이에르는 프랑스와 스위스 국경 지역에서 생산되는 고체 치즈입니다. 부드러운 크림과 같은 질감을 갖고 있고 레시피 치즈로도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